동탄신도시 치동천 자전거도로 (초보자 추천 코스)
본문 바로가기
우리동네풍경 With 자전거

동탄신도시 치동천 자전거도로 (초보자 추천 코스)

by 타붕 2021. 5. 12.

안녕하세요 집 밖에서 사부작 거리는 퐁듀 아빠입니다.

날씨가 풀리며 자전거들 많이 구입하셔서 타시는데요. 자전거 입문자라면 먼저 연습을 거친 후에 충분히 탈만한 곳을 찾아야 합니다. 자덕의 고인물들은 동호회를 이용하거나 사이클링 컴퓨터와 gpx 파일을 이용하여 경로를 따라가는 방법도 있으나, 그 방법은 어느 정도 비용과 노하우가 있어야 하므로 나중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은 자전거에 입문하여 누구의 도움없이 탈 수 있지만 아직 불안한 단계에 있는 초보자들에게 추천드리는 코스입니다.

 

자전거 초보자 코스 선택 시 고려사항

  • 자전거에 문제가 생길 시 수리할 수 있는 자전거 샵이 근처에 있는가
  • 복귀에 무리가 없는가
  • 코스의 난이도가 자신의 체력에 가능한가
  • 코스 자체가 안전한가 (차가 다니지 않는 곳을 추천합니다.)

오늘 다녀온 곳은 저희집 근처에 치동천인데요 경기도 화성시 동탄 영천동에 위치한 치동천은 자전거 도로와 인도가 혼합되어 있는 산책로입니다.

치동천 자전거 코스지도

 

 

위의 지도대로 달리긴 했지만 도입부의 위치가 살짝 잘렸네요. 끝의 위치와 시작점의 위치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치동천 도입부는 계단이 아니라 낮은 경사면으로 되어있어 자전거로 진입하기 용이합니다. 내리막이기에 속도가 증가하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치동천 자전거 도로 도입부

치동천 도입부따라 내려가면 인도와 자도가 병합되어 있는 구간이 있는데요 산책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항상 유의하셔야 합니다. 천을 중심으로 양쪽에 자전거도로가 있는 구조입니다. 미세먼지 하나 없는 날에 타고 와서 힐링하고 왔습니다. 동탄 2 신도시 영천동은 주거 밀집구역이기에 어디에 가도 사진처럼 아파트가 보입니다.

치동천 자전거도로

같은 풍경의 길을 1km 정도 가다보면 반환점이 보입니다. 반환점 이상을 가시면 도로 상태가 나쁘고 라이딩하기에 좋은 길은 아닙니다. 하지만 계속 가다 보면 안쪽에 맛집들이 많이 있어 찜해놓은 맛집이 있으면 가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치동천 자전거 코스반환점

반환점 부근에 멈춰서 찍은 치동천 전경인데요 다시봐도 하늘에 파란색 물감을 뿌린 것처럼 구름 한 점 없이 날씨가 너무 좋네요. 오랜만에 힐링이라 일부러 천천히 타고 다녀왔습니다.

치동천 다리위에서 본 전경치동천 다리와 내 자전거 풍경

정확히 재어보지는 않았으나 반환점 이후에는 자전거 도로와 인도가 명확히 구분된 구간이 더욱 길었던 것 같습니다.

때문에 중간에 다리를 이용하여 한쪽 구간에서만 연습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역시나 반환점 이후에 자전거 타시는 분들이 더 많이 있네요. 자전거 도로는 일반적으로 좌우 폭이 넓지 않게 설계되어있습니다. 때문에 라이더분들은 아래 사진과 같이 병렬 주행을 하시면 다른 자전거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뒤에도 한 번씩 살피시며 병렬 주행은 피해야 합니다. 저는 뒤를 천천히 따라가는 편이긴 합니다. 전문용어로 피를 빤다고 하는...

치동천 자전거도로 병렬주행치동천 자전거도로 병렬주행2

자전거 도로를 따라서 끝까지 가시면 아직 미개통인구간에 두 번째 반환점이 보입니다. 이 구간을 넘어가면 비포장이기 때문에 로드 자전거로 가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MTB나 일반 자전거는 가셔도 무방하다만 직진 이후의 코스가 재미있지 않습니다. 저는 우회전하여 다리로 넘어갔는데요.

 

치동천 자전거도로 2차 반환점

이렇게 주행하다보면 자전거 도로가 없어지고 인도와 합쳐진 구간이 있는데요. 한 아이가 제 진로상에 있어 저는 정차하였고 어머니는 아이를 들어 올렸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사람들과 부딪히지 않도록 서행하셔야 합니다. 그나마 사람이 없을 시간에 가서 다행이었던것 같습니다.

치동천 자전거도로에 충돌할뻔한 아이

치동천 아랫길로 한번 가봤는데요 아래에서 보니 계절의 힘을 느낄수가 있네요

치동천 아랫길 풍경

 

동탄신도시 치동천 초보자 자전거코스 총평

  • 약 6km 내외의 단거리? 코스이다.
  • 중간중간에 브릿지가 있어 출발점 복귀가 용이하다
  • 주변에 상가들도 많이 있어 중간에 휴식이 가능하다.
  • 자전거 샵이 몇 군데 있어 고장 시 수리가 가능하다.
  • 주말 사람이 몰릴 때에는 자전거 연습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6개월 만에 여유로운 코스로 복귀했는데 앞으로 꾸준히 타서 다시 한번 여행 다녀보고 싶네요~ 당연히 집 앞에 이런 코스가 없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공원도 괜찮고 차가 안 다니는 포장도로가 있다면 초보자 코스로도 좋은 것 같습니다. 가볍게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 앞으로도 좋은 풍경 있으면 보여드리겠습니다. 안라 하세요~

 

 

 

자전거 시즌온

안녕하세요 밖에서 사부작 거리는 퐁듀 아빠입니다. 퐁듀도 늘어지는 주말! 평소 같았으면 함께 늘어져서 누워있었겠지만 겨우내 포동포동 찌운 살 때문에 심각성을 인지하며 운동을 다시 시작

taboong426.tistory.com

 

'우리동네풍경 With 자전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시 무봉산 만의사 업힐  (12) 2021.06.15
로드자전거 튜블리스 타이어 펑크  (2) 2021.06.14
전궁 크리테리움  (14) 2021.05.25
동탄호수공원 라이딩  (8) 2021.05.20
자전거 시즌온  (8) 2021.05.08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